<새내기 기획> 자기개발도 집에서 하자 (한성대신문, 563호)

    • 입력 2021-01-18 00:00
    • |
    • 수정 2021-01-17 17:21

이제 막 대학생활을 마스터했다고 느낀 새내기 상상부기. 이참에 독서부터 어학, 자격증 그리고 국제교류까지 꿈꿔본다. 아뿔싸, 지금은 해외는커녕 외출도 못 하지 않는가. 새어나가려는 의욕을 붙잡기 위해, 박 기자가 집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자기개발 프로그램을 모았다.

박현규 기자

[email protected]

홈페이지에서 듣는 어학 · 자격증 강의, e learning

우리학교는 어학 점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인터넷 강의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학술정보관에서 제공하는 e-leaming 프로그램이다. 우리학교 학술 정보관 홈페이지에 접속 후 자료검색 배너에 보이는 e-learning을 클릭하면, 해커스 어학 공인중개사, IT GO, 에듀스파, 사이버학습관 등에서 만든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다. e-learning에는 토익, 토플, 텝스 등 여러 영어 강좌와 중국어, 일본어를 비롯해 스페인어, 독일어와 같은 특수 외국어까지 다양한 어학 과목이 준비돼 있다. 뿐만 아니라 공인중개사, 9급 및 7급 공무원 과정을 비롯해 한국사능력시험, 국어능력시험, 각종 IT 관련 강좌까지 제공하고 있다. 토익과 토플은 강의를 다 듣고 무료 모의고사를 볼 수 있다. 모의고사를 응시하면 최대 10pt의 비교과 포인트도 받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온라인으로 이용하는 학술정보관, 전자책도서관

학술정보관은 국내서적 약 4만 7천여 종, 해외 서적 약 1만 8천여 종을 전자책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번에 10권을 대출할 수 있고 대여기간은 15일이다.

전자책도서관에서 자료를 찾을 때는 학술정보관 홈페이지에서 검색창 바로 아래에 보이는 e-book 을 클릭하고, 맨 위에 보이는 한성대학교 전자책도서관에 들어가면 된다. e-book 탭에는 국내 전자책 데이터베이스 외에도 해외 전자책을 찾을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가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아래의 국외 부분을 살펴보자.

학술정보관은 전자책도서관 외에도 RISS 통합검색, e-journal 등 다양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마련돼 있다. RISS 통합검색에서는 각종 국내 논문을 무료로 읽고 이용할 수 있다. e-journal에서는 ScienceDirect, Taylor & Francis등 해외 학술지 논문 사이트를 열람할 수 있다.

랜선 너머로 만나는 외국인 학우, 단기어학연수 · GPM

우리학교는 2020학년도 2학기부터 온라인 국제교류 사업으로 온라인 단기어학연수와 Global Pal & Mentoring(이하 GPM)을 도입했다. 온라인 단기어학연수는 우리학교와 교류협정을 맺은 외국 대학의 온라인 어학 수업을 듣는 제도다. 참가비는 400$이며, 90%이상의 출석률을 기록하면 450,000원을 장학금으로 지원 받을 수 있다. 비교과 포인트도 최대 100pt까지 받을 수 있으니 금상첨화다. GPM은 약 12주 동안 화상채팅을 통해 참가자가 교류대학 학우와 1대1로 멘토링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별도의 참가비는 없다. 단, 외국 학우와 1대1로 대화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회화능력이 요구된다.

우리대학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종식돼도 온라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유지할 계획이다. 온라인 단기어학연수와 GPM에 성실하게 참여한 학우는 대면 파견프로그램에 우선 참가기회를 받을 수 있다. 다만 두 프로그램 모두 1학년 1학기에는 지원할 수 없다. 앞으로 있을 파견프로그램에 지원하고 싶다면, 1학년 2학기에 온라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으로 먼저 실력을 쌓아보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