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평> “의미 있는 사색과 멋진 추억” (제13회 사진공모전)

    • 입력 2019-06-04 14:10

올해로 열세 번째인 한성대신문이 주최하는 사진공모전에 출품한 모든 참가자 여러분께 그간의 노고와 열정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공모전의 당선작 선정기준은 사진의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 소화해냈는지, 사진의 구성과 구도는 내용에 도움을 주고 있는지, 사진의 내용에 맞는 촬영 기술은 잘 적용되었는지, 어느 정도의 완성도를 갖추었는지를 각각 평가하여 우수작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48점의 작품이 출품되었습니다. 여러 훌륭한 작품들 중 가장 우수하게 평가된 최우수상 1점과 그 다음으로 우수하게 평가된 가작 1점을 선정하였습니다. 영예의 최우수상에는 패션비즈니스 전공 3학년에 재학 중인 강예은 학생의 <시간>이 선정되었습니다. 2018년 중국 광저우 여행 중 촬영했다는 이 작품은 버스 안에서 창밖으로 보이는 도시의 밤풍경을 적당한 셔터속도로 절묘하게 촬영된 수작으로 평가됩니다. 흐려진 전경과 거리를 지나는 도시민들의 모습이 작가가 언급한 "그즈음 창밖을 내다보면 뭔가 지나가는 게 언뜻언뜻 눈에 보였다. 바람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그건 덧없이 흘러가는 세월이었다."라는 문구와도 잘 맞아떨어지는 작품이었습니다. 전경의 움직임과 사람들의 정지된 이미지가 장면의 극적 효과를 이뤄낸 수작으로 평가됩니다.

다음으로 두 번째 영예인 가작은 패션디자인트랙 2학년 임지윤 학생의 가 선정되었습니다. 입맞춤이라는 뜻을 가진 는 두 그루의 나무가 서로 붙어있는 모습을 촬영하여 음화로 표현한 사진입니다. 작가는 이 장면에서 마치 나무끼리 서로 입맞춤을 나누는 것과 같이 의인화하여 좀 더 주인공처럼 보이도록 음화로 표현하였습니다. 이렇듯 우리가 자연에서 피사체를 대할 때 단지 피상적으로만 보기보단 그 대상과 좀 더 재밌고 깊이 있게 교감하는 자세가 필요한데, 이 사진이 좋은 본보기로 보입니다.

수상은 못하였으나 아쉬움이 남는 작품들 중에는 허고은의 <낮달-1>, 최성훈의 , 심기선의 <잔이 예쁜 건, 마음이 예뻐서 그래요>, 강예은의 <무제> 등이 있었습니다.

낮달-1, 허고은(회화 3)
Rock'n'roll, 최성훈(인문 3)
잔이 예쁜 건, 마음이 예뻐서 그래요, 심기선(경영 3)
무제, 강예은(디자인아트평생교육원 3)

회색 빌딩과 얼기설기 얽힌 전깃줄 사이로 비추인 달의 모습을 촬영한 허고은의 <낮달-1>은 마치 현실의 답답함과 희망을 한 장면에 잘 반영한 사진으로 읽혔습니다. 단지 프레임안의 이미지 구성과 시각적 효과가 다소 밋밋한 것이 아쉬웠고, 최성훈의 은 보컬을 주인공으로 밴드 동아리의 공연 모습을 역동적으로 촬영하였습니다. 빨갛고 파란 강한 조명이 색상의 대비를 이루어 열창하는 보컬에 임팩트를 더하고 있지만 장면 안에 보컬의 모습만 보여 에너지 넘치는 밴드 동아리 공연의 느낌을 볼 수는 없었습니다. 심기선의 <잔이 예쁜 건, 마음이 예뻐서 그래요>는 차를 따르는 찻잔과 찻물을 적절한 셔터속도와 조리개로 느낌 있게 클로즈업하여 촬영하였습니다. 전경이나 배경에 차 마시는 분위기를 더해주는 다과와 주전자 같은 이미지가 더해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리고 삿포로의 겨울 풍경을 담은 강예은의 또 다른 사진 <무제>는 원경의 숲을 순백의 단순미로 표현하여 우리의 마음을 쉬게 해주는 좋은 사진이었습니다. 이상의 사진들은 수상작으로 선정되지는 않았지만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그 밖의 작품들도 하나하나가 각각의 의미와 추억을 담은 훌륭한 사진들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경험들을 통하여 의미 있는 사색과 멋진 추억을 여러분의 카메라와 가슴속에 마음껏 담길 바라며, 작은 기량의 차이에 선정되지 못한 많은 참가자들께 따듯한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심사위원 이준식 교수

(신구대학교 영상미디어학과)

2018년 ~ 현재 신구대학교 학과장

2016년 ~ 현재 (주)미디어브리지 VDCM 자문위원

2014년 ~ 2016년 신구대학교 정보미디어학부 학부장

2012년 ~ 2014년 국방부 군무원 채용시험 문제 출제·검토위원

2010년 ~ 2012년 한국사진학회 편집위원

2009년 ~ 2010년 아시아민족조형학회 이사

2005년 ~ 2007년 한국학술진흥재단 학술지 및 학술연구

지원사업 심사위원

2003년 ~ 2007년 한국사진영상학회 교육제도분과 위원장

1999년 ~ 2000년 JUNE LEE STUDIO 대표

1998년 ~ 1999년 (주)디지털다임 포토디렉터

1995년 ~ 1996년 AUTO NET 매거진 LA소재 사진편집장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